본문 바로가기

망둥냥/고양이 상식

같이 살수록 소오름! 생각보다 똑똑한 고양이 :)

안녕하세요. 망둥집사에요.

 

 

고양이랑 살다보면,

한번씩 너무 똑똑해서

놀랄때가 있어요.

 

저만 그런건 아니죠?ㅎㅎ

 

 

자, 그렇다면

고양이의 아이큐(IQ)는

일반적으로 얼마나 될까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개는 평균 40~50, 

고양이는 20~70 정도라고 해요.

 

뭐지? 

고양이 IQ 편차가

너무 심한거 아닌가요?

 

 

그나저나 우리 망둥이

IQ는 어느 수준일지가

궁금해지는 망둥집사입니다. 

 

 

 

간단하게 우리 고양님들의

IQ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문항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의 동물학자

브루스 포글 박사의 저서 

'The Cats'에 실려있는 테스트

문항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아주 냉정하게

우리 망둥이의 IQ를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제시된 문항에서

해당되는 점수를 매겨주세요.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씩 그렇다. 5점

항상 그렇다. 10점

 

 

나중에 점수 합산해서

IQ결과를 살펴볼거에요.

 

 

 

1. 우리 고양이는 자기 스스로

사료와 물먹기, 그루밍(몸단장) 등

케어를 잘한다. 

 

식사 후 몸단장에 열중하는 망둥냥

 

망둥 10점!

망둥이는 자율급식 중입니다.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매일 먹는 양이 거의 일정하고,

밥먹고 나면 항상 그루밍을하는

깔끔쟁이랍니다. 

 

 

 

2. 우리 고양이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때때로 나를 능숙하게 이용하거나

조종하려고 하는 것 같다. 

 

 

서랍을 미친듯 긁어서 간식을 쟁취했다옹!

 

 

망둥 10점!

망둥이는 자기가 원하는걸

확실하게 의사표현을 하는 편입니다.

 

화장실이 더러울때, 

치우라고 냥냥!

 

제가 밥 먹을때,

나도 달라고 냥냥!

 

놀고 싶을땐,

장난감을 물고 와서 냥냥!

 

 

 

3. 우리 고양이는

항상 눈이 초롱초롱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주변 상황을 늘 관찰하는

탐구심이 많다. 

 

집안에 새로 들어오는 모든 물건은 다 망둥 검색대를 거치게 됩니다.

 

 

망둥 5점!

호기심이 많고,

주변 상황을 늘 관찰하는

탐구심까지는 많은데,

눈이 항상 초롱한지는....

 

잠을 많이 자서

흐리멍텅할때도 많아요ㅋㅋㅋ

 

 

 

4. 우리 고양이는

내 기분, 느낌,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반응을 보인다. 

 

망둥 5점!

집사의 기분을

알긴 하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뭐 그에 따라 행동을

딱히 보이진 않는 듯 해요.

 

망둥이는

마이웨이가 있으니까!

 

그래도 화가난 감정은

기가 막히게 알고 

혼날 것 같으면

멀리서 눈치보는건 선수니까!

5점 드리겠습니다.ㅋㅋㅋ

 

 

 

5. 우리 고양이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낯선 사람이 방문해도 느긋하다.

 

 

쫄보탱이 망둥!ㅋㅋㅋㅋ

 

 

망둥 0점!

망둥이는 왕쫄보입니다.

낯선 사람이 방문하면

침대밑으로 줄행랑!

덕분에 저희 부모님께서

집에 오셨을때도

멀찌감치서 망둥이 얼굴만 보셨다는...

만져보고 싶어 하셨는데 실패ㅋ

 

 

6. 우리 고양이는

자기 이름을 알고,

이름을 부르면 나에게 달려온다.

 

망둥 5점!

 

이름을 부르는건 확실이 알아요.

쳐다봅니다. 

어릴땐 부르면 달려오더니,

이제는 냥무시합니다. 

ㅋㅋㅋㅋㅋㅋ

다 컸다고 왕서운하네요.

 

 

 

7. 우리 고양이는

이름을 부르면 대답도 한다.

 

망둥 5점!

망둥이 완전 대답쟁이~

대답 정말 잘하는데,

5점인건 자기 기분에 따라

대답합니다. 

 

기분 좋을땐 10번 부르면,

10번 다 냥냥하고 대답해요.

 

많이 수다쟁이거든요.

 

귀찮을땐 그냥 꼬리만

흔들거림ㅋㅋㅋ

 

 

 

8. 우리 고양이는

방문이나, 장롱문, 

서랍을 여는 방법 등의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이 있다. 

 

 

망둥 10점!

 

망둥이는

손버릇이 아주 고약해요!

ㅋㅋㅋㅋㅋㅋㅋ

 

간식 서랍을 새벽마다

계속 긁으며 열어대서

간식 서랍을 옮겨야 하나

고민중인 집사입니다. 

 

화장실은 베란다에 있는데,

문이 어쩌다 닫혀 있으면,

문을 열고 나갑니다.

 

옆으로 밀면 열리는 슬라이딩

문이라서 그런지 문 여는건

식은 죽 먹기!

 

닫혀있는 슬라이딩 문은

다 열고 다니는 통에

주방 쪽 문도 그냥 열어둡니다.

 

문을 열기 위해 손으로

긁적긁적 하는 소리가 

너무 시끄럽!ㅋㅋㅋㅋ

 

 

이렇게 간단한 테스트가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위의 점수들을

합산한 결과는 아래와 같아요.

 

 

0~20점

선천적으로 일반적인 고양이에 비해

다소 지능이 좀 많이

떨어지는 편인 것 같습니다. 

 

 

21~30점

평균보다 약간 지능이 낮긴 하지만,

반려인과 생활하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31~40점

당신의 고양이는

매우 평균적이고,

적당한 지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41~50점

평균보다 약간 높은 지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51~60점

당신의 고양이는 매우 높은

지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61~70점

당신의 고양이는 천재입니다.

 

 

 


 

그렇다면 망둥이는 몇점일까요?

 

50점입니다!!!!

평균보다 약간 높은 지능에

해당하는군요.

 

 

지금까지는

그냥 재미로 알아본거였구요.

 

 

IQ가 뭐 그렇게 중요하겠어요?

나와 공감할 수 있고,

마음을 나눌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최고!

 

 

망둥 고양이는 이미 

저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집사 맞춤형 천재 고양이인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냥냥되세요!

 

 

전 이만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