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집사의 일상다반사

사업자등록신청 홈텍스에서 가능해요.

안녕하세요. 망둥집사에요.

 

 

저는 어제 사업자등록을 했어요.

대학 졸업 후 쭈욱 같은 우물만 파온지

10년이 넘었지요.

 

이제 좀 다른 일을 해보고 싶어,

용기를 내어 봅니다.

 

사실 아무것도 모르고

맨땅에 해딩하는 심정으로,

새로운 일을 앞두고 있는지라,

가슴이 두근반 세근반 합니다.

 

 

일단은 투잡 개념으로 조심스럽게

발을 내딛어 볼까 해요.

 

하나씩 알아나가는 재미도 있겠지요.

그 첫걸음!

 

사업자등록 신청을 합니다.

 

요즘은 참 좋은 세상인 것 같아요.

집에 앉아서도 사업자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건 당연하겠죠?

 

 

우선 홈텍스 홈페이지로 고고!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 홈페이지 메인에서

신청/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업자등록 신청/정정등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업자등록신청(개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제시되는 입력창에

내용을 차례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보여집니다.

 

 

 

업종선택은

업종입력/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창이 뜹니다.

 

업종코드 525101을 조회하시면

업태는 도매및소매업,

세세분류명은 전자상거래업으로 조회가 됩니다.

쇼핑몰 사업자등록 신청 하실 때는

이 업종코드로 입력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저는 집에서 일단 시작할 예정이라

별도의 사업장 정보는 없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주소와,

계약서 상의 면적만 입력했습니다.

 

개업일자는 신청일 다음날로 했네요.

 

 

 

 

 

 

 

사업장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간이사업자로 등록했습니다.

 

연매출 4800만원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변경이 된다고 합니다.

 

 

 

 

 

정보 입력이 모두 완료되었으면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 증빙서류 첨부 창이 뜨는데,

별도로 증빙서류를 첨부할 내용은 없으므로

다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확인 한번 더 한 후에

신청이 완료되면 완료된 화면이 보여집니다.

 

 

저는 신청 후 두시간 쯤 후에

완료 문자가 왔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보니

구청에서 전화가 와서

이것저것 물어봤다고 하던데,

저는 확인전화는 별도로 없었습니다.

 

생각보다 사업자등록 신청 절차는

복잡하지는 않았습니다.

 

 

오늘 은행에서 사업자통장 신청하고,

에스크로 신청까지 완료!

 

이 이야기는 다음편에 계속 됩니다.

 

 

그럼 전 이만 총총.